반응형

첫번째 강의를 시청하였다. 강의라기 보다는 동영상 클립이라는 말이 더 맞을지도 모르겠다.

내가 지금 이용하고 있는 것은 유투브(Youtube)를 통해서 해보려고 계획을 세웠다.

우선은 파이썬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그 다음에는 HTML, CSS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혀보려고 한다.

다만 나도 아예 초보적인 입장이고 아예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제대로 된 설명 누군가에게 나의 지식을 전달하는 정도의 실력은 안 될 것 같다.

인터넷강의가 막 처음 도입되고 성행할 때에 학교를 다녀서, 현재 어떠한 식으로 인터넷강의가 진행되고 발전하였는지는 잘은 모른다. 다만, 요즘에는 학원을 다니는 것 보다 인터넷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참 많아진 것 같은데, 사실 이용은 잘 안 해보았다. 의지의 문제일 수도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일 수도 있고, 무료강의는 상대적으로 유료강의에 비해 정보가 적지 않나라는 고정된 선입견의 영향도 있을 것 같다. 돈을 지불하게 되면 아마 양질의 강의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요즘 시대에는 유투브나 무료사이트를 통한 정보공유를 통해 지식을 배우는 것으로 점점 바뀌어 나가는 것 같다.

그래서 작지만 작은 도전으로 파이썬을 유투브, 또는 무료사이트 등을 통해 배워보려고 한다. 영어로 된 사이트나 영상을 이용할 생각이다.

우선 내가 볼 영상은 CS dojo 라는 유투버의 영상이다. 유투버에 대한 소개나 다른 영상은 많이 보지 않아서 CS dojo라는 유투버에 대한 이야기는 따로 하지 않고, 차차 유투브를 보면서 영상을 시청해볼 생각이다.


처음 영상의 내용은 파이썬 Python 설치, 실습환경 등에 대한 설명, 파이썬에 대한 개괄적인 이야기를 하고 시작한다. 영어로 강의를 들어보니 느낌은 약간 다르긴 했다. 자세히 이해를 하고 있는 것인지 아닌지는 확실히는 모르겠으나, 화면도 있고하니 완전히 모르겠다는 아니여서 처음 느낌은 괜찮았다.

해당 영상에서는 주피터노트북을 설치하여 파이썬에 대해 실습을 한다.

주피터노트북은 IDE로 빠르게 자신이 쓴 코드 등을 실행시키고 확인하는데 용이하다고 한다. 또 주피터노트북을 설치하면 파이썬, 주피터노트북 두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없이 주피터노트북 설치만으로 실습이 가능하다고 한다. 가상머신 같은 프로그램으로 보이는데, 주피터노트북을 실행하고 크롬이나 사파리 등 인터넷브라우저를 통해서 실행이 가능하다.  https://www.anaconda.com/ 해당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설치가 가능하다.

해당 설치가 끝나고 바로 실습 강의에 들어간다. 처음 내용은 Print("Hello world")이었다. 처음 파이썬에서 작성하게 되는 코드였다. 잘은 기억이 나지 않는데 항상 모든 프로그램언어 배울 때 해당 Hello world라는 문구를 컴퓨터에 보내는 것이 전통이라고 한다.

그 뒤 a = 1 이라는 코드 a를 1로 지정한다는 것이었다. 그럼으로써 a가 variable이 된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대학교 때 통계나 수학을 배울 때 변수에 대한 것을 잘 이해해놓을 껄 그랬다. 항상 그런 것들을 배우면서 어디에서 쓰이긴 하나라고 생각했었는데 이런 곳에서 볼 줄은 몰랐다.

문자로 쓴 것은 String이라고 하는 것 같은데 이건 나중에 또 확인해보아야겠다.

또 기억하고 싶은 것은 a = 1 로 지정하고, b = a 로 지정하면 b는 a로 지정된 것이 아니라, b = 1 이라는 것으로 인식한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a = 1 b = a 로 코드를 작성하고 a = 2 로 바꾸면 b도 2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b는 여전이 1이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마지막 내용은 두 변수의 값을 swap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었다.

a = 1 , b = 2를 작성하고 temp = a 라는 임시코드를 만들고, a = b , b = temp 로 작성하면 swap이 된다.

기초적인 것이지만 나에게는 아주 의미가 없는 영상은 아니었다. 앞으로 계속 영상을 보면서 배워나가야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