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n my opinion 으로 단순하게 내가 느낀 생각을 정리해볼까한다.

그냥 내 생각일뿐 논쟁을 바라는 것도, 내생각이 무조건 옳다는 것이 아닌 단순히 지금 내가 느끼는 생각일뿐이다.


요새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에 대한 논란이 사회, 주식시장에서 핫한 논쟁거리인듯 싶다.

현재 금융위의 분식회계로 인한 거래소 거래정지가 결정되었고, 이에 따른 많은 소액투자자 등 해당 기업투자자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피해라고 말을 하면 앞선 나의 생각적으로 삼바에 잘못이 없지 않나라는 의견일지도 모르겠다.

사실 5월? 6월쯔음이었나 처음 삼바와 금감원의 관련 뉴스가 시작되었을 때, 직장동료들과 점심을 먹을 때, 무심코 오? 삼성 대 정부 둘 중에 누구에게 베팅해야 좋은 선택일까요? 라고 농담을 건넨 적이 있었다. 그 때도 그렇고 지금도 나는 관련된 당사자가 아니어서 해당 내용에 대한 자세하고 정확한 내용은 알지 못한다.

또 나는 주식시장의 전문가도 아니고,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도 높지 않으며, 높은 학력을 지닌 사람도 아니다. 그저 이런 뉴스나 사건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고 기록해보려고 한다.

극단적으로 말해 정부의 삼성죽이기가 시작된 것인지, 아니면 실제 삼성이 잘못한 일에 대한 내막과 비리를 밝히기 위한 것인지 결론이 어떻게 나고 역사에 기록될지는 잘은 모르겠다.

다만, 이전에 해당 문제에 대한 기사나 내용을 보았을 때, 삼바의 회계처리에는 문제는 없었다고 생각했다. 연결범위 제외, 관계회사로의 회계처리 변경은 회계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았다.

다만,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삼성의 승계구도상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건에 있어서 편법을 이용한 것이 아니냐 하는 것이다. 사실은 이런 문제는 잘은 모르겠다. 사회 구조상 법의 테두리 안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일을 했다. 악법도 법이라면 그 법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이익을 가져갔다. 누가 정의인가? 에 대한 문제, 사회적, 도덕적으로 무엇이 옳은가에 대한 문제일까? 

도의적인 책임이 문제인지, 법위반인지에 대한 모호한 경계선에 서 있는 지금의 사태인 것 같다.

삼바측을 옹호하는 입장은 아니다. 다만 그쪽으로 조금은 기울어져 있는 듯 싶다. 기본적인 생각이 법의 테두리 안에서 그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 불법을 저지른 것은 아닐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다만, 그들은 분명 예측했을 것이고, 이에 대한 준비를 했을 것이다. 관련 회계기준을 검토하고 그 기준을 이용해서 그들이 원하는 바를 가져갔을 것이다. 이것이 잘못인가 라고 하면 나는 이는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하려면 규제기관 관련기관에서 미리 움직였어야 한다. 사태를 예측하고 관련 기준을 정비했어야한다. 하지만 그러지 못했다. 그럴 수도 없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후에 이런 조정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의도는 분명 정의롭지 못할지도 모른다. 늘 그들이 그래왔듯이, 자신들의 이익을 취하기 위하여, 온갖 방법을 동원해왔다. 문제는 이것이 사회에서 경제적인간이 해야하는 올바른 행동일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기형적인 우리 사회의 구조상 재벌들의 대한 규제 등이 정당성이 있는 것인지? 출발점이 다르고 부익부빈인빈 사회이기 때문에 탄압하고 구조를 바꾸어야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경제적으로 사회배분에 대한 문제는 풀리지 않는 문제인듯 싶다.

나 역시 이런 생각이 드는 자체가 가진자들의 세상에서 세뇌교육을 제대로 받아버려서 일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나의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그들을 위한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세상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어떤 세상이 올바른 세상인지에 대한 많은 생각들이 드는 것 같다.

이런 사건도 언젠가는 지나가고 개선되어서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  항상 개선하고 바뀔 수 있는 사건이 생겨도 우리는 그러지 못하는 것 같아서 아쉬운 적도 있다. 나쁜 일이 일어나도 그에 대한 경험으로 고쳐야 할 점을 찾고 대비하고 준비해야하는 데, 항상 뒤늦은 대응이고 그 때뿐 좋은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것 같다.

관련 사건이 회계와 관련된 분야이기도 하고 조금은 생각을 해볼 만한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